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플레이션이 무엇이며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좋을까 나쁠까

by 알면경제인 2023. 3. 7.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은 상품과 서비스의 일반적인 가격 수준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물가지수에 의해 측정되며, 이는 가계가 소비하는 상품과 서비스 바구니의 평균 가격 수준을 반영한다. 재료비인 원자재가격이 오를때는 자원의 파동이나 초 민족주의의 대비 등으로 크게 현실화 특정 연도의 상품과 서비스 바구니의 비용을 기준 연도의 동일한 상품과 서비스 바구니의 비용과 비교하여 계산된다. 결과적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바스켓 비용이 증가하는 비율은 인플레이션율이다.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둘 다 미칠 수 있으며, 그 영향은 소비자, 기업, 그리고 정부에 의해 느낄 수 있다.물가가 오르고 상승한 반면 제품의 질이 많이 향상된 경우에는 인플레이션이라고 볼 수 없다, 반대로 현 가격은 그대로 둔 채 질이 떨어진다면 이 실질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일어났다고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에는 인플레이션을 통화의 팽창이라고 보았었는데, 유효수요이론의 입장에서는 이것이 사회적 총수요를 보며 중앙은행을 통한 질적인 양적완화나 헬리콥터 머니 등 경기를 좋아지게 하려는 부양책으로 자본을 기존 시장에 투입하는 정책을 새롭게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끌어온 자본을 다시 끌어오기란 몹시 어려우며 인플레이션이 터지면 금리를 크게 올리고 경제 전반이 고통을 겪는 고육지책의 해결책이 주로 애용된다.

인플레이션의 긍정적인 영향

인플레이션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몇가지가 있다. 소비를 촉진하는 것인데 인플레이션은 미래에 물가가 오르기 전에 사람들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장려되기 때문에 소비를 장려할 수 있다. 이는 경제 활동 증가와 경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수익 증대도 들 수 있다. 인플레이션은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에 더 높은 가격을 부과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의 수익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은 기업들이 확장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채무자에게 도움을 준다. 인플레이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채무자들의 실질적인 가치를 줄임으로써 채무자들을 도울 수 있다. 이것은 그들이 빚을 갚는 것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다. 투자 증가도 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인플레이션은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율보다 더 빨리 가치가 상승할 자산에 돈을 투자하려고 하기 때문에 투자를 장려할 수 있다. 이는 경제에 대한 투자 증가로 이어지고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인플레이션시 고용된 사람은 임금 하방경직성을 내리는 방법을 취할수 있다. 불경기시 노동자는 월급이 삭감이나 회사에서 실직할때의 위험성을 느끼기보단 보너스에 대한 월급삭감을 잘 받아들인다.그냥 임금을 깎을수도 있으며 이렇게 아껴진 비용으로 상품 판매가를 인하하고 인플레이션이 줄어들때 실질 임금이 다시 회복되며 늘어나 피해가 최소화되는 것인데 일하는 입장에선 물가 안정으로 인한 비교적 현실적인 임금 회복보다 깎여 나간 나의 돈이 더 크기때문에 결국은 손해다.인플레이션이 적용된 만큼의 급여 인상을 원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다.

인플레이션의 부정적인 영향

구매력 감소를 들 수 있다. 인플레이션은 소비자의 소득보다 물가가 완전 빠르게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하려는 것을 감소한다. 이것은 사람들의 생활의 수준을 낮추고 고정 수입이 있는 사람들에게 경제적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다. 비용 증가가 있다. 인플레이션은 노동, 재료 및 기타 투입물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기업의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이익 감소와 투자 및 경제 성장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절감 효과로 부정적이기도 하다. 인플레이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화폐의 실질 가치가 감소함에 따라 저축의 가치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이는 저축을 저해하고 투자를 위한 자본의 가용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불확실성 생성 된다.인플레이션은 기업과 소비자들이 미래의 가격을 예측하고 그에 따라 계획하기 위해서 고군분투하기 때문에 불확실성으로 야기할 수 있다. 이것은 경제의 활성화 감소와 경제 성장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국제 경쟁력 저하가 있다. 인플레이션은 상품과 서비스가 타 국가들에 비해 더 비싸지기 때문에 한 의 국제 경쟁력을 매우 감소시킬 수 있다. 이는 수출 감소와 경제 발전 성장률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금리가 인상되는 역할도 해준다. 중앙은행들이 금리를 인상함은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려고 하기 때문에 우리 인플레이션은 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기업과 소비자의 전체 차입 비용을 증가시켜 투자와 경제 성장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전반적으로,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칠 수 있다. 하지만 구매력 감소, 비용 증가 등 부정적 영향이 우리의 소비와 투자 증가 등 긍정적 영향보다 더 크게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부와 중앙은행은 경제의 장기적인 건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낮고 안정적인 인플레이션율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우리는 인플레이션과 경제의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