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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제에서 중소기업의 역할
기업은 규모의 크기에 따라서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과 기술적 바탕으로 성장하는 벤처기업으로 나뉜다. 기업은 시장에 생산한 상품을 공급하고 영업이윤을 창출하는 역할을 해주며 곧 경제의 기반이다. 기업은 기업의 생산활동을 통해서 얻은 이윤을 직장에 관여된 사람에게 공평하게 분배한다. 발전하는 기술개발을 통해서 경쟁력 있는 좋은 상품을 공급해야 한다. 자본금, 종업원, 시설 등의 규모가 전반적으로 작은 기업 중소기업 개념은 상대적이다. 객관적인 양적 지표는 매우 명확하기 때문에 국가 정책으로 활용되기 쉽다. 그러나 여러 가지 양적 지표 중에서 하나를 택하기 어려워 복수의 지표를 다양하게 사용하기도 하고, 또 산업의 종류에 따른 다양성으로 확정해서 일률적으로 정할 수는 없다. 시대가 변화하고 경제가 발전하므로 이 양적 지표를 고정할 수가 없다. 간단하게 무 자르듯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구분은 지을 수 없다. 대기업을 기준으로 하여 중소기업의 개념이 생겨난다. 대부분의 영세한 기업은 중소기업의 기준 범위 내에서 제외될 수 있다. 중소기업과 대기업을 구분 지을 때 그 지표는 질적 지표와 양적 지표로 보통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우리의 질적 지표 독립성, 소유와 경영의 분리, 그리고 소유의 지배력이 있을 수 있으며 최고 경영자가 영업 전반에 있어 전체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을 보여준다. 양적 지표로는 보통 일반적으로 종업원수, 자본금, 매출고, 자산액을 말한다. 중소기업의 시장점유율은 기준에 양적 지표가 되며, 또 시장지배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때때로 질적 지표로 분류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에 어떤 문제가 발생할 때 중소기업이라는 관점이 부각되며 정책적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다양한 방식의 인위적인 구분으로 정한다. 기업에서 물건을 생산할 때 자본을 주고 일정 재료를 사 와서 물건을 만들고, 그 물건이 공급될 때 자본이 들어온다. 많은 이윤을 창출하면 그 이윤을 어떻게 사용할지는 기업이 자유롭게 결정하게 된다. 물건을 많이 판매하고 기업 자체의 이윤이 많을 때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기여하며 경제성장률을 높이기도 합니다.
중소기업의 중요성
여러 산업체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환경에서 이윤추구하는 기업은 중소기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견기업, 대기업, 초대기업 등 중소기업의 시절이 없었던 기업은 없었다. 모두 다 중소기업에서 출발해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발전한 것이다. 중소기업은 산업 발전에 기여하며 산업의 중심이 된다.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은 전체 기업에서 중소기업이 부분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다. 나라 마다도 차이가 있지만 한국의 중소기업 수는 사업체 등록된 것만 373만 1000개로 99.9%를 차지하고 있다. 기업의 종사자 1730만 명 중 1553만 명이 중소기업의 89.8%를 차지한다. 중소기업의 비중은 가히 엄청나다. 모든 나라가 비슷하듯 중소기업 없이는 자국의 산업이 있을 수 없기에 그 영향력이 대단하고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부가가치 생산액도 대기업과 비교할 때 총액 면에서는 비슷한 수준이다. 정부는 대표적으로 여러 가지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부동산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하고 그에 따른 토지의 담보가 적을 뿐 아니라 금융기관이 요구하는 심사에서 보증인을 세우는 등의 자격조건을 만족시키기가 아주 쉽지 않다. 그로 인해 많은 전문가들이 볼 때 줄줄이 폐업과 휴업을 할 수밖에 없는 것에 국가 경쟁력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중요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정부가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만든 개혁 구상안이 발효되면서 그 시각도 이제는 달라지고 있다. 중소기업의 고용이나, 기업의 경쟁력인 기술적인 개발, 해외에서의 수출 등 여러 가지 영향을 받는 요인을 인정하면서, 중소기업에 대한 특별 관심이 쏠리게 되었다. 중소기업론의 중요한 부분인 노동문제가 중요하게 되기도 하였다. 중소기업이 경영으로 인해 이익이 없다면 소멸될 수밖에 없는 구조를 없애고 안정적인 기능으로 확대하여야 한다. <헌법>제124조에 따르면 국가는 중소기업의 사업활동을 보호하며 육성하여야 한다.라고 하였다. 정부가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데에 대하여 강한 의지를 표명하였다.
결론
중소기업은 많고 사회 곳곳에 전반적으로 영향이 미치고 있다. 나라의 경제에서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소기업은 현재 정의할때 기준이 250명 미만의 직원을 고용하면서 연간 매출액이 5,000만 유로 미만이거나 대차대조표 총금액이 4,300만 유로 미만일 때의 기업으로 정의됩니다. 다중소기업이 경제에 미치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일자리 창출을 꼽을 수 있다. 많은 국가들이 고용 창출에 중대한 기여를 하고 영향을 미친다. 나라의 문화 수준이 높아지고 생활의 질을 추구하게 된다. 생활수준이 좋아지다 보니 양보다 질을 추구한다. 인간다운 생활과 보람 있는 직장생활을 원하게 된다. 이러한 인간의 갈망을 현실로 채우는 것은 기계적으로 활성화되고 대규모화된 기업보다는 작지만 아이디어 넘치는 중소기업이 적합하므로 문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중소기업이 정부를 통한 육성이 매우 필요하다. 중소기업은 고용을 창출해 내며 많은 사람들에게 서비스 및 기회를 주며, 결국 한 나라의 경제 성장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혁신을 통해서도 나타난다. 중소기업은 종종 시장에 아이디어 넘치는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서 다양한 성장을 만들어 낸다. 중소기업은 대기업보다 빠르게 유연성을 가지고 시장 변화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재빨리 시장에 적응할 수 있다. 대기업이 위험으로 인해서 하지 못할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다. 경제 성장도 영향을 끼친다. 중소기업은 한 나라의 경제 성장을 촉진해 주는 데 중요하다. 수입과 수입을 창출해 내고, 국가의 전분야에 걸친 경제 활동에 기여한다. 수출에도 영향을 미친다. 중소기업은 상품과 서비스를 수출하는 데 관여되며, 이는 국가가 수출 이익을 높이고 국제적 수출 수지에 영향을 미친다. 지역 발전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소기업은 고용을 창출하며 지역 내에서 타 사업체의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경제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들은 고용, 혁신, 경제 성장, 수출 수익 및 여러 가지 성장 면에서 지역 발전을 창출하고 그뿐만 아니라 성공은 한 국가의 전반적인 경제적 역할에 필수적이다.